양조식초의 대표 브랜드 제품의 라벨을 보면 "요리 외에 세척, 살균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라는 문구가 보입니다.
얼핏 보면 문제가 없어 보이지만 식용이 아닌 세척이나 청소의 용도로만 쓰이는 걸까?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1. 양조식초, 식용으로 써도 괜찮을까?
제품 라벨에서 본 문구에서 오해가 있을 수 있지만 양조식초는 당연히 식용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식용 외에도 과일이나 야채를 세척하거나 주방도구 및 세탁기 등을 청소할 때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식초의 종류마다 발효 대상이나 영양소적인 차이가 있을 뿐 양조 식초 자체는 먹어도 되는 식초이니 안심하고 섭취해도 됩니다.
2. 양조식초는 사과식초 같은 제품들에 어떤 차이가 있을까?
마트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식초 중에서는 대표적으로 양조식초와 사과식초를 자주 접하게 되는데요.
이 둘의 차이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양조식초는 알코올에 당분을 첨가하여 발효시켜 만든 제품
- 사과식초는 양조식초에 사과 과즙 및 사과 향을 첨가한 제품
일반적으로 마트에서 볼 수 있는 사과식초의 경우 양조식초와 같은 주정발효로 만든 식초에 사과 과즙을 첨가한 제품이 대부분입니다.
물론 사과 자체를 발효 대상으로 하여 술을 만드는 과정을 거쳐 나온 제품들도 있습니다.
이는 자연발효라는 이름이 붙은 제품들입니다.
3. 양조식초 건강에 좋을까?
양조식초는 보통 곡류나 과일을 발효시켜 1차적으로 술로 만들고 시간이 더 지나 2차적으로 식초가 됩니다.
이런 과정은 보통 몇 달이 소요되지만 그 과정에서 미네랄과 비타민 등 건강한 영양소가 존재합니다.
그렇지만 시간이 오래 걸리는 탓에 1차적으로 술을 만드는 과정을 건너뛰고 아예 알코올에 초산균을 첨가하고 발효시켜 바로 식초를 만들게 됩니다. 이렇게 만든 식초가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식초입니다.
만약 식초가 건강에 좋다는 이유로 섭취하려고 한다면 오랜 시간에 거쳐 만들어진 천연 발효식초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천연 발효식초에는 발효 원재료에 따라 유기산,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천연 발효식초 제품을 선택하려고 한다면 제품 라벨 원재료에 주정이 아닌 물과 원재료만 들어있는 제품들을 선택하는 것을 권장하며,
천연 발효식초라는 이름을 가진 제품들은 꼭 원재료를 살펴보시고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