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 환경이나 잘못된 식사 방식으로 인하여 속이 울렁거리는 일명 구역감이 드는 상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일시적이지 않고 다른 증상과 같이 온다면 병원에 내원하는 것을 권장하며,
아래는 일시적으로 속이 울렁거릴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들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환기를 통한 공기순환
2. 도움이 되는 음식 섭취
3. 약 복용
4. 관련 질환 의심
1. 환기를 통한 공기순환
대표적으로 흔들리거나 오랫동안 이동하는 차량 안에서 멀미가 자주 발생이 되는데요.
이럴 때는 안전한 곳으로 차량을 정차하고 수분을 보충하고 잠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정차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차량의 창문을 내려 외부공기로 내부 공기를 순환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이 아닌 실내에서도 환기를 통하여 외부의 바람을 맞게 되면 구역감이 사그라들 수 있으니 제일 첫 번째로 환기를 해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2. 도움이 되는 음식 섭취
속이 울렁 거릴 때는 가급적 음식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을 권장하지만,
그 증상이 심하지 않고 일시적인 경우에는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아래 음식들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생강차
생강은 몸을 따듯하게 해주고 속이 메슥거릴 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냥 먹는 것은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차로 끓여 따듯하게 마시는 것이 속이 울렁거릴 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매실
매실은 가지고 있는 신맛으로 소화를 촉진시켜 소화불량에서 발생되는 울렁거림과 더부룩함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듯한 물과 매실 원액으로 마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3. 꿀물
과음으로 인한 속이 울렁거릴 때는 숙취해소에 도움이 되는 꿀물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꿀의 당성분이 알코올을 분해시키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음주 후에 따듯하게 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4. 레몬
임산부의 입덧으로 인한 구역감에는 대표적으로 레몬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레몬은 섭취형태가 다양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입덧에 효과가 있다는 레몬사탕이 있다고 하며, 이는 사탕형태로 간단하게 먹을 수 있고 실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약 복용
구역감은 그 원인이 다양하고 찾기가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가까운 약국이 있다면 관련 약사와 상담 후 관련 약을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대표적으로 멀미약, 진경제를 복용하게 되며 증상에 따라 약 복용에 앞서 추가 진찰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4. 관련 질환 의심
속이 울렁거리는 증상를 포함하여 다른 증상이 함께 있는 경우에는 관련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1. 어지러움이 동반되는 경우
어지러움이 같이 있는 경우에는 귀에 그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귀의 자율신경이 과하게 자극이 되어있거나 달팽이관에 손상이 있을 수 있으니 이비인후과에 내원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2. 복통에 심한 통증이 있는 경우
복통이나 특히 명치에 심한 통증이 있는 경우 위경련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 진경제를 복용할 수 있으며, 그 증상이 심한 경우 내과를 방문하여 관련 치료를 받는 것을 권장하며,
내시경을 통한 확인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3. 속 쓰림이나 더부룩한 증상이 있는 경우
식사 후 속 쓰림 증상이 있고 소화가 잘 되지 않는 더부룩한 증상이 있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불규칙적인 식습관과 스트레스 및 음주, 흡연으로 인하여 발생될 수 있으며,
위산이 역류하여 기침과 가래가 생길 수 있고 소화가 잘 되지 않아 더부룩한 증상으로 불편함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식습관 개선과 스트레스 조절이 중요하겠지만 증상 완화와 치료를 위해 이비인후과 및 내과에 내원하여 약물 치료 및 내시경을 통한 진찰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댓글